Fusion360 은 오토데스크에서 출시하고 있는 3D CAD,CAM 소프트웨어이다
ㆍ 최초 2012년 인벤터(Inventor)의 Add-in 버튼을 통해 개별 프로그램으로 실행되는 형태였다. 2015년 Fusion 360으로 명칭을 바꾸면서 인벤터에서 분리된 프로그램으로 되었다. 히스토리 방식과 파라메트릭 방식의 디자인 및 Top Down, Bottom Up 디자인이 모두 가능하다. SubD에 특화된 회사인 T-Spline을 인수하면서 SubD기반의 비정형 모델링등을 쉽게 할 수 있다.
ㆍ2D/3D 디자인, 렌더링,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CAM을 하나의 제품에 결합한 통합 플랫폼이며, 자동 업데이트가 이루져 동일한 버전에서 작업할 수 있다. 스케치, 바디, 컴포넌트가 모두 동일한 파일내에 존재한다. 파트 파일과 어셈블리 파일과의 구분을 할수 없다는 것은 퓨전 360의 단점이다. 참고로, 프리캐드를 비롯한 다른 M-CAD에서는 한개의 파일내에 파트 및 어셈블리를 포함시키거나 개별적으로 파일 분리도 가능하다.
ㆍ메이트에 대해서는 joint와 as built joint 기능으로 대체 되었다. 면, 가장자리, 정점끼리의 관계로 구성요소를 정의하지 않고, 하나의 joint로 두개의 구성요소를 조립하여 원하는 기계적 모션을 설명한다. 서로의 컨텍스트 내에서 구성요소가 설계된 경우에는, 다시 합치기 위해 이러한 구성요소를 분리시키는 대신 as built joint라고 하는 개념을 이용하여 각 구성요소에 허용되는 모션을 정의한다.
ㆍFusion 360 네이밍은 융합이라는 뜻의 Fusion과 오토데스크 클라우드 서버 A360의 360 숫자를 붙여서 만들어졌다. 인터페이스는 인벤터에 비해서는 엔트리 스타일로 되어 있다. 모델링 순서를 따져 변경사항이 발생했을 때 해당 형상이 만들어진 시점에서 복귀 수정 가능한 구조이다. 라이센스 체크, 파일관리, 데이터 협업, 렌더링도 클라우드상에서 가능하다.
ㆍ2012년 오토데스크 칼 바스 회장이 새로 취임하면서, 회사 구조조정과 메인스트림을 위한 신제품 출시를 위해 Fusion 360 프로젝트가 시동된다. 오토데스크에는 이미 인벤터(Inventor)라는 미들엔드급 제품이 있다. 인벤터는 다른 회사의 MDT라는 프로그램을 인수후에 인벤터로 개조하고 매년 부가적 기능을 추가하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었다.
ㆍ과거 오토데스크사는 오토캐드로 시작했기 때문에 매출의 대부분이 오토캐드 였다. 2010-2017년 회계연도의 오토데스크사 경영실적 또한 저조한 상황. 그리하여, 미들엔드급 Inventor 라인업에 부가한 엔트리 레벨급의 신규 주자로서 완전히 새로운 프로그램을 출시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Fusion 360이다.
- 파트/어셈블리 모델링 : 솔리드, 서피스, SubD 모델링, 시트메탈(판금/절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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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 기본적인 기능들로 꾸며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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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더링 : GI 기능을 지원하는 렌더링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HDR 이미지를 이용해서 Environment를 조정할 수도 있다. 또한 KEYSHOT으로 연동되는 플러그인을 지원해서 Fusion 360 자체의 렌더링 품질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이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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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 구조해석, 열해석, 진동해석, 유동해석 솔버를 집어넣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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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M : 캠기능 역시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다. 다만 아직은 포스트 프로세서가 미국 시장 중심으로 지원되고 있어서 국내에서 쓰려면 어느정도 포스트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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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B : 회로설계, PCB디자인, 시뮬레이션; EAGLE PCB를 2020년1월 퓨전360에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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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MeshMixer 기능으로 STL 메쉬를 모델화 기능이다. STL/OBJ Import와 Export가 가능하며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어느정도 커버해준다.
클라우드 시스템
작업 파일을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 가능하며, 파일 유실 보관에 대한 염려는 없다. 저장공간은 25기가를 제공한다. 클라우드 파일은 작업을 진행할수록 뒤에 버전이 붙는데, 예를들어 버전 100까지 진행시 버전 70이 필요하다면 70버전을 따로 불러 확인하거나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가능하다.
팀 단위 작업시, 프로젝트를 만들어 다른 사용자의 계정을 입력 초대하면 클라우드내에서 공동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는 기존 엔터프라이즈용 캐드에서 기업/팀 단위 로컬 네트워크 워크 플로우를 클라우드 네트워크상에서 수행함을 의미한다.) 렌더링과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 버추얼 머신에 의해 수행가능하다.
클라우드의 단점은 오토데스크사의 중앙집중적 네트워크 서버라는 것에 있다. 사용량만큼 클라우드 크레디트(1 Cloud Credit = $1)를 지불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상업용 라이선스가 아닐 경우 서버 점유 사용에 제한이 있거나 파일을 저장하거나 불러오는 시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릴 수 있다. 오프라인 모드가 있기는 하나 퓨젼360 경우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 환경에서 프로그램 실행 자체가 불가능할 때도 있다. 기업이나 개인이 작업한 파일을 오토데스크사의 서버에 보관되는 단점도 있다.
출처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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